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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철근 (인하대학교) 이완정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0집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07 - 12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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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아동기 때 자신의 부모로부터 받은 긍정적 양육경험과 현재 자녀를 키우는 부모로서의 양육효능감 간에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 두 변인이 보육교사로서의 교수효능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해 보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녀가 있는 보육교사 301명을 대상으로 아동기 양육경험, 부모로서의 양육효능감 및 교사로서의 교수효능감을 조사하였다. 자료는 빈도분석, t-검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기의 긍정적 양육경험, 부모로서의 양육효능감, 보육교사로서의 교수효능감 간에는 유의한 정적 관계가 있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연령이 높을수록, 부모로서의 양육효능감 중 훈육능력이 높다고 인식할수록, 보육교사로서의 교수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동기의 긍정적 양육경험은 부모로서의 양육효능감을 거쳐 보육교사로서의 교수효능감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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