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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세윤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0호(Vol.25 No.1)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3 - 2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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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가치체계는 브랜드 디자인 기획을 할 때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 개념 구조이다. 가치는 의도에 의해 계획되고 전달되며 상호작용에 의해 변화되어 형성된다. 자극과 반응의 기본적 과정이다. 브랜드는 상품의 가치를 매개하는 상징물로서 공급자는 반응에 의한 작용을 명확히 인지할 필요가 있다. 이는 다양한 소비자의 가치와 브랜드의 가치를 소통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다. 소통과 관계맺음의 감성적 공감은 현대사회의 공통된 욕구이며, 구매의사를 발현시키는 동기의식임을 인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브랜드의 가치의 체계적 전달과정과 작용하는 변인들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에 브랜드 가치체계를 구성하여 제시하였고, 각각의 관계성에 대해 개념을 구체화 하였다. 세부적으로 관계성을 형성하는 가치요소들을 명확히 하여 디자이너의 브랜드 디자인 기획 방향을 제언하고 있다. 관계성은 상호작용과 반응에 의해 형성된다. 변인들을 공급자가 인지하고 계획한다면, 관계의 명확함을 제공할 수 있고 또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결과 예측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브랜드 가치의 이론 고찰 및 용어의 조작적 정의
3. 브랜드 가치체계 : The Brand Value System(BVS)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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