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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정 (숙명여자대학교) 이진민 (숙명여자대학교) 장영순 (숙명여자대학교) 장미정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0호(Vol.25 No.1)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25 - 13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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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고기능성 피부 관리 화장품들이 범람하고 있다. 그러나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고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의해 수분화장품에 대한 재조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분화장품 용기디자인(스킨, 에센스, 크림)에 대한 선호도를 감성형용사 이미지언어를 통해 파악하고 선호요소를 제시하여 수분화장품 용기디자인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관람자들은 자극물에 대해 ‘싱그러운’요인, ‘우아한’요인의 2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호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형용사 이미지는 "고급스러운‘, ‘세련된’, ‘신비한’, ‘부드러운’으로 선호된 자극물의 브랜드는 샤넬, 디올, 랑콤의 제품이었다.
수준별 요소는 브랜드로고타입, 색채, 레이아웃, 형태, 재질로 분석하였고 선호된 3가지 제품에서 뚜렷한 공통성을 보이지 않았으나 로고와 제품명의 레이아웃은 모두 중앙배열로 안정적이며 가시성 있게 배치한 점이 동일하였다.
실험으로 나타난 결과가 모든 관람자들이 수분화장품 용기디자인을 선택하는데 있어 선호하는 디자인 이미지와 요소를 갖추었다고는 할 수 없으나 ‘고급스러운’, ‘세련된’, ‘신비한’, ‘부드러운’의 이미지가 수분화장품의 디자인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은 예측할 수 있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이용한다면 관람자의 감성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제품을 디자인하기에 용이 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수분화장품 용기디자인의 이해
3. 수분화장품 용기디자인에 대한 관람자 반응
4. 실험연구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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