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한 (연세대학교) 황수홍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0호(Vol.25 No.1)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13 - 32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IT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전자책 독서경험이 보편화되었고 그 디자인에서 상호작용성이 증가하였다. 태블릿 컴퓨터의 보급과 함께 최근 전자책 시장은 급성장하여 종이책의 매출을 넘어섰으며, 이제 전자책은 독자들의 다양한 가치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 콘텐츠가 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상호작용성과 저자성에 기반 한 새로운 경험을 창출할 수 있는 디지털미디어 환경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전자책 콘텐츠들은 선형적 종이책의 디지털적 재현이라는 관례적 형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활자-단어-문장-단락-페이지-챕터-한 권의 형식으로 인쇄해 묶어놓은 텍스트 집합체인 종이책이라는 인터페이스가, 비트 데이터들을 융합하고 멀티미디어를 연동하는 전자책에서도 그대로 재현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책 디자인에서 독창적인 독해형식 개발을 통해 그 의미를 생산하는 저자성의 개념을 정리하고 그 대표적인 사례들을 조사하였다. 전자책의 양식 자체가 내용을 표상하고 독자들에게 새로운 독서 경험과 가치를 만들어주는 디자인에 주목하였다. 연구의 이론적 배경으로서,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의 ‘저자적 텍스트(writerly texts)’의 개념과 그래픽 저자성, 그리고 상호작용성의 속성을 살펴보았고, 이러한 관점으로, 주목할 만한 전자책 사례들을 조사하여 그 공통적인 속성들을 분석하였다. 이 논문을 통하여 오늘날 전자책 디자인에서 발현되는 ‘저자적 텍스트’의 즐거움에 대하여 토의하고자 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전자책 디자인과 상호작용성
3. 그래픽 저자성의 개념과 의의
4. 전자책 디자인의 저자적 텍스트적 속성
5. 토의 및 정리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15685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