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경 (부산여자대학) 조임제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93 - 12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식기반 서비스 기업 중 국내 콜센터기업의 해외진출과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 콜센터기업들의 내부역량이 국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고, 이러한 국내에서의 성과와 기업이 가지는 혁신성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공에 있어 가장 큰 예측변수라고 할 수 있는 글로벌 지향성의 글로벌 비전과 글로벌 위험감수에 미치는 영향과 국내 시장의 경쟁 강도, 신규 시장의 적대성 및 동태성이 글로벌 지향성에 미치는 조절적 영향 등을 실증분석을 통해 종합 검증해 보았다. 가설검증을 위한 기초자료를 분석한 결과 첫째, 기업의 내부역량, 즉 전략/계획, IT인프라,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인적관리는 국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본 가설들 중 2개는 기각되었다. 둘째, 기업의 혁신성이 글로벌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내시장의 경쟁강도는 국내성과가 글로벌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해외시장의 적대성은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여주지 못했다. 마지막으로 해외시장의 동태성은 유의한 조절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내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하여 해외에 진출할 때는 같은 조건이라 하더라도 해외시장의 동태성, 즉, 여러 가지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지식기반 서비스기업들이 인지하게 되면서 해외에서의 성공가능성을 자신하게 되는 글로벌 지향성을 가지게 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1580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