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병렬 (전북대학교) 김남기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497 - 52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은행창구에서 근무하는 텔러를 대상으로 감정노동(표면행동 및 내면행동)이 소진(정서적 소진 및 냉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소진이 고객지향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 있다. 또한 이러한 관계에서 감정지능(자신의 감정이해와 감정조절)이 조절역할을 하는지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은 각각 정서적 소진 및 냉소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정서적 소진은 고객지향성에 부적인 영향을 주나, 냉소는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면행동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표면행동은 정서적 소진과의 관계에서 자신의 감정이해가 조절역할을 하였고, 표면행동과 냉소와의 관계에서는 감정조절이 조절역할을 하였다. 내면행동과 소진과의 관계에서, 정서적 소진 및 냉소에서 감정조절이 조절역할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소진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에서 정서적 소진 및 냉소는 자신의 감정이해에서만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실무적ㆍ학문적 시사점에 대해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델의 설계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및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3-00158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