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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덕 (충남대학교) 신미숙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 - 2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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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까지 한국기업의 기술수준은 상당히 낮은 상태였던 관계로 내국기업이 외국기업 으로 부터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 라이선싱의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국내에서의 연구도 주된 흐름이 외국기술의 라이선싱 특히 국내기업에 의한 기술도입의 지불대가에 치중하였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국내기업의 기술수준은 여러 산업분야에서 1990년대 비추어 상당히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과거에 미국 및 일본 등의 선진공업국으로부터 기술을 도입하던 국내 기업들이 작금에는 이들 국가에 고도로 발전된 기술을 수출을 증가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데, 라이선싱사업부문에서 국내에서 이와 같은 상황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에 대한 국내 연구는 우리 기업의 해외라이선싱 전략에 대한 연구에까지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선진외국의 연구도 국제라이선싱에 있어서 대다수의 연구가 지불형태, 계약특성, 및 지불수준에 대한 분석에 치중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기업의 해외라이선싱전략 즉 동기, 진입계약특성, 지불형태 등에 대하여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설문에 응답한 37개 기업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아래의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하였는데,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기업의 해외라이선싱의 중요한 동기는 부품 및 원자재의 추가수출기회의 활용, 무역장벽의 회피 등이었다. 둘째, 라이선싱에 있어서 기업의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해외직접투자 방식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셋째, 기술수취국의 경쟁이 심할수록 라이선싱 계약에서 경상기술료와 정액기술료를 혼합한 방식을 선호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문제의 제기 및 연구방법
Ⅱ. 라이선싱에 관한 문헌연구
Ⅲ. 해외라이선싱 전략모형
Ⅳ. 해외라이선싱 특성에 대한 실태분석
Ⅴ. 분석결과 종합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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