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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완 (한국발명진흥회)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경영경제연구소 경영경제연구 경영경제연구 제3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53 - 7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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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특허기술의 사업화 전략에 대한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아이디어의 착상에서 부터 보육, 시연, 촉진 및 지속에 이르는 기술사업화 과정을 독립적인 5단계의 과정 (Stage)로 구분·유형화하고, 각 단계(Stage)를 연결하는 4개의 연결과정(Bridge)에는 기술사업화의 진행 과정에 따라 각각 상이한 이해관계자가 관여한다고 본 Vijay K. Jolly의 기술사업화 이론 및 소셜 네트워킹 활용방안을 접목하였다. 더욱 상세하게는 상기 5단계 (Stage)의 과정별로 IP자산(특허 등)의 선순환 사이클(창출, 보호 및 활용)이 연계된 아이디어·기술의 보호와 사업화 가능성을 확대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상기 4개의 연결과정(Bridge)에는 SNS 활용 전략을 접목하여 내·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토록 하여 특허제도를 통해 권리화된 아이디어가 기술사업화 과정을 통해 보다 손쉽게 수익 창출 가능한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발전·육성시킬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특허기술과 지식재산권을 둘러싼 글로벌 환경변화
Ⅲ. 특허기술의 사업화 지원 필요성
Ⅳ. IP관점에서 재해석한 Vijay K. Jolly의 기술사업화 이론 소개
Ⅴ. SNS 활용을 통한 특허기술의 사업화전략
Ⅵ.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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