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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국진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봉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원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허남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김규헌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11년도 한국방송공학회 하계 학술대회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53 - 5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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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D 입체영상이 핫 이슈로 떠오르면서 관련 업계에서는 여세를 몰아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방송, 영화, 게임 등에 접목하여 차세대 핵심 산업을 견인하고 있다. 특히, Post-HDTV 이후 3DTV 방송은 국내외 표준화 단체를 중심`으로 표준화 및 다양한 3DTV 실험방송 서비스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케이블 및 위성 매체기반의 상용 3DTV 방송이 서비스 중에 있으며 이를 점차 지상파에도 적용하기 위하여 각 지역 방송표준단체는 타 표준단체들과 공조를 통하여 표준화를 진행 중에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디지털방송 플랫폼에서 적용이 가능하며 종래의 디지털방송과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3DTV 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 및 시그널링 방식을 소개한다. 특히, 시그널링 부분은 지상파/케이블/위성 매체에서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를 서비스하기 위하여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술로서 국내에서는 TTA를 중심으로 현재 MPEG 국제 표준화에 참여 중에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서비스호환 3DTV 방송시스템
3. 스테레오스코픽 비디오 다중화 및 시그널링
4. 실험 결과
5.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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