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민 (동양대학교) 천하나 (한양대학교) 박정기 (안양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Vol.9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27 - 36 (10page)
DOI
10.17548/ksaf.2011.12.9.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영상 스크린에 나타나는 이미지와 사운드간의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목적으로, 등장인물과 배경 그리고 사물들의 디자인적 조합과 비례, 화면 전환 등 영상이 말하고자 하는 다른 각도에서의 메시지는 무엇인지와 구조적 입장에서의 영상물에 대한 사운드 파장을 통한 화면 분석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 예로, 영화,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의 ‘서스픽션(Suspicion)"의 사례를 들어, 사운드 파장 공식을 이용하여 고음과 저음으로 나누어 고음부분과 저음부분을 명확히 분석하여 각 부분의 사운드 파장과 영상화면 속 인물의 분포 변화와 화면 전환의 흐름을 이야기 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사운드 고음부의 영역에서는 등장인물과 배경을 포함하여 잦은 화면전환과 빠른 화면전환으로 변화하고, 저음부에서는 화면의 전환이 적게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 결국, 사운드 파장에 따른 화면을 전환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하나의 영상 이미지를 이해하고 편집함에 있어서 사운드의 위치는 보여 지는 영상에 맞는 순차적, 관념적 접근의 처리 보다는 구조적 관점에서의 사운드 파장과 영상의 전환 관계, 그리도 등장하는 인물, 배경 그리고 시간의 시점의 화면 바라보기도 필요하다는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운드 파장과 화면 분석
Ⅳ. 결론
Reference
Endnot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