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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호 (인하대학교) 강수영 (인하대학교) 김동섭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439 - 44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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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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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규모가 다른 세가지 상용 가스터빈들을 바탕으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가스터빈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구성하고 성능을 비교하였다. 각 가스터빈을 사용할 때 연료전지와 가스터빈의 출력 비중 및 효율을 비교, 분석하였고 연료전지 설계온도를 변화시키면서 출력 비중의 변화와 시스템 효율 변화를 분석하였다. 수십 ㎾ 급 소형 가스터빈을 사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는 연료전지 온도가 변하여도 효율은 거의 변화가 없었지만 ㎿ 급 및 수백 ㎿ 급 등 중,대형 가스터빈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연료전지 작동온도가 높아질수록 시스템 효율이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또한 연료전지로 공급되는 공기량을 조절하여 연료전지 출력 비중을 변화시키는 것에 대해서도 해석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시스템의 구성 및 모델링
3. 결과 및 토의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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