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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콘텐츠의 감성이 사용자의 감정상태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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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the Emotion of SNS Contents Influence the Users' Affective States : Focused on Facebook Newsfeed Page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정 (경희대학교) 김태용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29권 제1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5 - 47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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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콘텐츠의 감성이 사용자의 감정상태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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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자 매슬로우는 고립되기를 두려워하는 본성, 즉 ‘연결됨’과 ‘소속됨’을 지향하는 본성을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들 중 하나로 규정했다. 최근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소셜네크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는 바로 그 욕구를 매우 효율적이며 즉시적으로 충족시켜주는 수단으로 기능한다. 본 연구는 최근 페이스북(facebook)의 부작용으로 거론되고 있는 ‘페이스북 감정전염’, ‘페이스북 우울증,’ ‘누락의 공포(fear of missing out; FOMO)’ 등의 사회심리적 현상을 실증적 관점에서 다루고자 기획된 것으로, SNS 사용자들 간에 공유되고 있는 긍정과 부정의 감성들이 그것을 받아 소비하는 사용자들의 감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험을 통해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기존의 다양한 이론들과 연구들을 검토한 결과, ‘감정전이 가설’과 ‘사회비교 이론’ 각각을 기반으로 두 개의 상반된 가설이 도출할 수 있었으며, 실험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 긍정 또는 부정의 감성이 강한 자극물에 노출된 SNS 사용자들의 감정은 안녕감, 우울감, 심리적 스트레스, 열등감을 포함하는 감정의 다양한 차원들에 따라 상반된 반응들을 혼합적으로 나타낸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이는 조절변인의 역할을 강조했던 윌러의 ‘신사회비교 이론’의 연장선상에서, 감정반응이 다양하게 나타나는 원인을 감정자체의 다면성 또는 다차원성에서도 찾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발견이었다.

목차

요약
1. 연구의 배경과 목표
2. 문헌고찰
3.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1〉 실험자극물-긍정 콘텐츠-김영권
〈부록 2〉 실험자극물-부정 콘텐츠-김영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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