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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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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규진 (아주대학교) 최기주 (아주대학교) 류시균 (경기개발연구원) 백승걸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2권 제2 D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103 - 110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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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기종점 기반의 열간ㆍ냉간 시동 배출량 추정 모형과 기법을 제시하였다. 본 모형은 기존 링크 기반의 모형과 달리, 교통특성을 현실적으로 고려한 냉간 시동 배출량을 함께 추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모형을 가상의 녹색교통정책에 적용한 결과, 열간 시동 배출량은 기존 모형의 적용결과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냉간 시동 배출량은 기존 모형의 적용결과에 비해 약 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모형에 의해 추정된 연간 사회적 편익은 기존 모형에 의한 37.9억원 보다 약 48% 많은 56.2억원으로 추정되어, 기존 녹색교통 정책이 대기질 개선 측면에서 저평가 받았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는 녹색교통 정책에 대한 대기질 평가 결과의 객관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보다 다양한 교통환경 정책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관련연구 고찰
3. 모형 개발
4. 모형의 적용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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