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철일 (서울대학교  ) 이예경 (서강대학교) 최소영 (서울대학교) 홍현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송공사 미디어와 교육 미디어와 교육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47 - 17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BS 다큐멘터리는 그간 교육현장에 수준 높은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아이들에게 호기심, 흥미, 감동, 그리고 깊이 있는 학습을 가능하게 한 점에서 그 기여도가 컸다. EBS는 또한 미디어 융합,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미디어 콘텐츠의 재구성 등 새로운 교육 및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에 부응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시대적 추세를 반영하는 EBS의 새로운 다큐멘터리 패러다임, 즉 ‘Edumentary’가 지향할 바를 찾고자 하는 취지에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국내외 문헌연구, 교사와 학생, 교육 및 미디어 전문가와의 인터뷰, 그리고 설문조사 방법을 통하여 현재 EBS 다큐멘터리를 포함한 전반적인 다큐멘터리 활용 실태와 교육적 효과들을 살펴보았고, EBS 다큐멘터리의 교육적 성과와 한계를 분석함으로써 활용이 편리하고 교육적 효과가 큰 미래지향적 Edumentary의 나아갈 바를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