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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우성 (충남대학교) 김재훈 (충남대학교) 이영신 (충남대학교) 차기업 (국방과학연구소) 홍석균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7 - 15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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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제작 시 중요한 요소는 항공기 구조의 안전성과 경량화라 할 수 있다. 자긴가공 공정을 통하여 고압의 항공기 부품을 신뢰성 증대와 함께 재료의 경량화도 같이 얻을 수 있다. 이 방법은 주로 단일 실린더에 적용되었다. 그러나 바우싱거 효과에 의하여 자긴가공의 유용함이 줄어든다. 바우싱거 효과를 줄이기 위한 억지 끼워맞춤과 자긴가공을 이용한 복합실린더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동일한 치수를 가진 단일 및 복합실린더를 고려하였다. 복합실린더에서 억지 끼워맞춤에 의하여 경계면에서 낮은 압축 잔류응력이 유도되며, 내경에서 보다 낮은 소성 변형률이 유도된다. 이는 바우싱거 효과를 줄여, 내경에서 더욱 유용한 잔류응력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실험 및 해석방법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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