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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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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문기 (한국항공대학교) 김수종 (한국항공대학교) 윤창진 (한국항공대학교) 김진곤 (한국항공대학교) 문희장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07.10
수록면
51 - 5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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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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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형 산화제 주입기를 사용한 end-burning 하이브리드 연소기의 혼합특성을 선행 연구되었던 접선형 주입기와 비교 분석하였다. 충돌형 주입기를 사용한 연소유동장이 접선형 주입기에 비해 축방향 및 반경방향으로 월등한 혼합특성과 연소효율을 보였다. 충돌효과와 선회효과를 동시에 발생시키는 파생형 주입기를 사용한 결과, 보다 넓은 연소실 영역에서 혼합효율이 증대되었으며 연료 표면의 연소 균일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충돌로 인한 축방향 운동량과 선회유동이 체류시간과 난류강도를 증가시켜 혼합을 촉진시키는 주요 인자로 판단되었으나 연소실의 기하학적 형상변화를 꾀한 step의 유무는 난류혼합 증진에 있어서 중요한 변수가 아님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End-Burning 하이브리드 모델 연소기
3. 결과 해석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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