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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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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용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권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조남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상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조인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54 - 6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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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추진시스템에서 추진제 가압시스템은 추진제가 저장되어 있는 탱크의 얼리지 공간에 가압제인 가스를 제어된 압력으로 공급하는 것이다. 이러한 추진제 가압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설계변수는 가압제를 저장하고 있는 탱크에서 토출되는 가압제의 온도이며, 기체상태인 가압제의 밀도는 토출되는 가압제의 온도에 따라 민감하게 변한다. 일반적으로 고추력을 요구하는 극저온 추진제가 적용되는 추진기관에서는 가압제를 고밀도 고압으로 저장하여 가압제 탱크의 무게를 줄이기 위하여 가압제 저장탱크를 극저온 추진제 탱크 내부에 설치하는 극저온 저장 가압시스템을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압제가 가압제 저장탱크에서 토출 될 때 강하되는 온도 변화를 실험 및 해석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유체는 외부유체로 공기와 액체산소 그리고 가압제로 GN₂와 GHe를 각각 사용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MOMENCLATURE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실험장치 및 방법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6.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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