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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민 (부산대학교) 김귀순 (부산대학교) 최정열 (부산대학교) 정용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48 - 5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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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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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D 기반으로 개발한 가스터빈 엔진 모사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간단한 엔진 모델의 성능을 모사해 보았다. 2D NS 코드를 사용하여 압축기와 터빈을 모사하고, lumped method 화학 평형 코드를 사용하여 연소기를 모사하였다. 압축기, 터빈에서의 동익, 정익간의 상호 비정상 유동 현상은 mixing-plane 기법으로 정상 상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정상 작동 상태에서의 터빈 익렬의 피치 간격이 엔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터빈의 피치 간격이 좁아질수록 압축기는 더 높은 압력에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성능해석 방법
3. 엔진의 형상
4. 성능 해석 결과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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