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원익 (충남대학교) 김영국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정보과학회논문지 : 데이타베이스 정보과학회논문지 : 데이타베이스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29 - 137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상거래가 가능한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스템이 보편화 되었다. 하지만 이동성이 강조되어 제한적인 리소스를 갖는 모바일 디바이스는 여러 면에서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 많은 불편을 야기한다. 그러므로 모바일 전자상거래 환경에서는 사용자에게 반드시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상품정보만을 선택적으로 제공하여 고객의 소비를 촉진시키는 방법인 추천 시스템이 필요하다. 기존의 추천 시스템들은 사용자의 프로필이나 구매 기록 등과 같은 가시적인 정보만을 통해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본 논문에서는 무의식 상태로 사람에게 잠재되어 있는 심리유형 정보와 같은 비가시적인 정보를 활용한 추천 시스템을 제안한다. 모바일 전자상거래 환경에서의 심리유형 정보는 상품을 구매하는데 결정적인 요인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심리유형 점수 모형을 모바일 전자상거래 환경에 맞게 정의하고 심리유형 정보를 이용한 가중치 기반 추천 기법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심리유형 분류 모형
4. 심리 유형을 고려한 추천 기법
5. 실험 및 평가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