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미 (서울대학교) 김은미 (서울대학교) 이준웅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6권 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48 - 7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블로그에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노출하는 자기표현적인 글쓰기와 타인의 블로그에서 그런 글을 읽기를 선호하는 행위가 공감경험을 확대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런 공감경험을 한 블로그 이용자들의 대인적 신뢰와 사회적 신뢰가 증가하는지를 검토했다. 15세에서 49세의 블로그 이용자를 대상으로한 서베이 결과, 블로그에서 자기표현적 글쓰기와 읽기 선호도 모두 공감경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블로그에서 공감경험이 증가할수록 대인적 및 사회적 신뢰도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공감경험과 공감경험의 요소 중 관점취하기, 상상하기, 공감적 관심이 각각 대인적 신뢰와 사회적 신뢰에 미치는 영향력은 비슷했다. 또한 블로그에서 자기표현적 글쓰기와 읽기 선호도가 증가할수록 대인적 신뢰와 사회적 신뢰가 모두 높아졌으며, 이 관계에 공감경험 및 관점취하기, 상상하기, 공감적 관심의 매개적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과 측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