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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치행 (공군사관학교) 오승현 (공군사관학교) 이성만 (공군사관학교) 천호정 (삼성 탈레스) 이범석 (삼성 탈레스) 강희창 (삼성 탈레스) 강명호 (국방과학연구소) 김병훈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699 - 70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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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탐색개발중인 전투기에 탑재할 EOTS의 운용유지?소요기술?개발비용에 대한 기술적 특성을 평가 분석하여 탑재방식을 연구하였다. 15개 항의 운용성 측면의 평가 결과, 내장형은 스텔스 기능의 장점이 있으며, 외장형은 장?탈착성, 접근성, 현 운용 항공기와의 호환 활용성 및 무장 교체 가능성 등의 장점이 있다고 평가되었다. 17개 항의 기술 및 개발 비용 평가 결과, 소형?경량화 및 소모 전력에서는 내장형 탑재 방식이 유리하지만, 국내 기술의 적용에 의한 비용 절감과 성능 달성을 위한 기술 안정성 측면에서는 외장형 탑재방식이 우수하다고 평가되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EOTS 장비의 운용 개념
3. EOTS 탑재 방식의 분석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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