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동훈 (세종대학교) 신교식 (세종대학교) 안존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2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321 - 1,32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속거리 보다는 속도 성능에 초점을 맞춘 인간 동력 항공기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Pusher 프로펠러를 장착한 사례가 항공기 중량 면에서 유리한 점을 발견하였으며, 이를 적용하여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이착륙시 또는 낮은 고도의 비행시 날개가 지면으로부터 이격되어 손상을 막을 수 있도록 고익기 형태를 취하였으며, 우수한 속도 성능을 갖도록 높은 익면하중을 갖도록 하였다. 프로펠러를 최적 설계하여 추력성능을 해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항공기의 이륙 성능 및 순항 성능을 해석하였다. 동력전달 장치로는 조종사 전방에서 뫼비우스의 띠 형식으로 비틀어진 체인 전달 장치로서 테일 붐을 관통하는 프로펠러 구동축에 직접 전달되는 방식을 채택하여 구동 메커니즘의 중량 절감을 시도하였고, 동력전달 효율을 높이고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개념설계
3. 성능 해석
3.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