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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은석 (한국항공우주산업) Kavin Penning (Lockheed Martin) 김태훈 (한국항공우주산업) 이성 (한국항공우주산업) 윤종호 (한국항공우주산업)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77 - 8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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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y-By-Wire 항공기에서 비행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공기력, 탄성구조, 비행제어를 통합적으로 고려하는 서보공탄성 해석을 수행한다. 수치해석 모델을 만들어 모든 비행영역 및 대기 센서 고장 및 조종면 센서 고장 상태 등 모든 비행 형상에 대하여 안정성 해석을 수행한다. 초기 감쇠계수를 고려하지 않는 수치해석모델은 일반적으로 실제 항공기 특성에 비하여 보수적인데, 비행시험 데이터와 비교하여 감쇠계수 수정 등을 통하여 해석모델의 정확도 및 신뢰도를 높였다. 해석의 보수성을 줄여 요구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모드에 대하여 적합한 구조연계필터 설계를 수행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서보공탄성 해석
3. ASE 비행시험
4. 비행시험과 해석모델 비교
5. 해석모델 수정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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