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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재환 (한국항공대학교) 김광원 (한국항공대학교) 허현우 (한국항공대학교) 김두만 (한국항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300 - 30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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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합날개는 앞날개와 뒷날개가 접합된 마름모 형태의 날개로써 날개 끝 와류를 감소시키는 유도항력 감소효과가 뛰어나며, 앞뒤 날개가 연결되어 일반날개에 비해 구조적으로 안정하여 항공기의 무게를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접합날개는 앞뒤 날개의 수평 및 수직거리가 양항력 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최대의 양향비를 가지는 최적의 접합날개를 선정하기 위해서 앞뒤날개의 수평거리와 수직거리를 변수로 하여 실험계획법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최대의 양항비를 갖는 접합날개를 선정하였으며 수직거리와 수평거리에 따른 양항력 특성을 파악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접합날개
3. 실험계획법
4. 결과 및 고찰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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