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대원 (한국항공대학교) 허현우 (한국항공대학교) 유선상 (한국항공대학교) 김두만 (한국항공대학교) 이희우 (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387 - 393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항공기의 정적세로안정성은 항공기 설계에서 가로 및 방향 안정성 보다 크게 고려되어지는 부분이다. 이러한 정적세로안정성은 항공기 운항 중 작용하는 다양한 힘과 모멘트에 의해 발생되는 피칭 모멘트에 주로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joined wing을 적용한 태양광 발전 항공기의 개발에 있어서 개념설계 후 설계된 항공기의 공력 해석을 통해 항공기의 받음각 변화에 따른 공력 특성과 피칭 모멘트 선도를 바탕으로 세로안정성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세로 안정성의 문제를 보안하기 위하여 Canard를 항공기에 적용하고 2차 공력해석을 통한 공력 특성과 피칭 모멘트 결과를 분석하여 Canard가 적용된 joined wing 태양광 발전 비행기의 세로 안정성을 개선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모델의 형상 및 제원
3. 공력 해석
4. 세로안정성
5. 세로안정성 개선
6. 공력 해석 비교 분석
7. 세로안정성 비교 분석
8.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