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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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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해성 (서울대학교) 신상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671 - 67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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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익 항공기에서의 진동은 구조에 피로파괴를 유발하며, 그 밖에도 조종사의 역할 수행 능력에도 영향을 미쳐 항공기의 임무 수행 능력을 제한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 진동의 정도는 가진력의 크기뿐만 아니라 동체의 동특성 또한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회전익 항공기의 진동과 그 진동을 제어하기 위해 동체의 현실적인 구조모델을 구현하는 것이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회전익 항공기의 동체를 3차원의 유한요소 모델로 구성하였고 실제 회전익 항공기인 BO-105 항공기의 동체를 모델링하여 이를 해석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상용프로그램인 NASTRAN과 비교하여 동체의 고유진동수와 고유 모드 형상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토론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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