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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명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719 - 72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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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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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우주연구원 스마트무인기 사업단은 틸트로터 고정익모드 비행성능(항속시간, 항속거리) 향상을 위하여 새로운 틸트 로터-날개 형상을 고안하여 제시한 바 있다. 새로운 형상은 좌/우 로터 기어박스에 추가의 보조날개를 고정시켜 비행모드에 따라 나셀과 같이 회전되며 고정익 비행모드에서 날개 공력면적을 증가시키는 개념이다. 본 논문에서는 보조날개 장착에 따른 성능향상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고정익모드 수평비행에 대한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보조날개 장착형 틸트로터 개념 형상은 항공우주연구원 스마트무인기를 기본모델로 하여 설계되었다. 전기체 트림해석은 강체 블레이드 가정 및 준정상 블레이드 깃요소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자체 해석코드를 적용하였다. 보조날개의 효과를 증가시키기 위한 추가적인 방안 또한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해석 모델
3. 스마트무인기 보조날개 개념 설계
4. 해석 결과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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