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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원 (한국항공우주산업) 김지홍 (한국항공우주산업) 박현범 (조선대학교) 공창덕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 학술발표회 초록집 한국항공우주학회 2011년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826 - 830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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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터보프롭 항공기의 프로펠러 블레이드에 대하여 단방향 유동/구조 연성해석을 수행하였다. 스킨-폼 구조형태를 블레이드에 적용하였으며 고강도, 고강성을 가지는 카본/에폭시 복합재료와 헬리콥터 블레이드 폼으로 사용되는 PMI(Polymethacrylimide)를 각각 적용하였다. 전산유체역학을 이용하여 공력 하중을 계산하였으며 구조 안전성 확인을 위하여 상용 유한 요소 해석 프로그램인 MSC. NASTRAN을 이용하여 선형 정적해석을 하였다. 블레이드의 선형 정적해석을 통하여 안전율을 확보한 구조로 설계되었음을 확인하였으며 블레이드 설계 시 탈설계점에 대한 해석도 고려하여 구조적 안전성을 검토해야 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프로펠러 특성
3. 프로펠러 FSI 해석절차
4. 프로펠러 공력해석
5. 프로펠러 구조해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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