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제어 장치는 송풍기 및 엔진 블리드 에어를 이용하여 시스템 난방 및 환기 기능을 수행 하게 설계가 된다. 송풍기 성능 특성과 환경제어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압력 특성에 대하여 해석적으로 검증을 하여 공급되는 유량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 해석 된 결과 즉 시스템에 공급되는 유량을 가지고 각 출구에서 나오는 유량 및 속도를 찾아내고 그 결과를 가지고 Orifice 크기를 설정하여 시스템에 반영하고자 한다. 공급되는 유량의 balance 를 위해 타 항공기 경우 시험을 통해 orifice 크기를 결정하였지만, 추가적인 시간 및 많은 시행 착오 필요 하며 개발 기간이 짧아 Flowmaster 를 이용하여 유량 설정 및 orifice 크기를 해석을 통해 선정하여 설계 적용하고자 한다. 환경제어 시스템은 공기를 분배하는 장소에 따라 3 가지 모드로 구분하고 각각의 공급 모드에 따라 시스템의 배압 특성에 따라, 공급되는 유량이 변함을 알았다. 이제까지의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문에서는 각 모드에서의 공급되는 유량에 따라 출구에서 나오는 유량을 파악하고 요구도 만족을 위한 유량을 설정하고, 추가적으로 orifice 크기 및 위치를 결정하여 설계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다.
The ECS provides the function of cockpit/cabin heating and ventilation that is for providing comfort environment to pilot/co-pilot in the helicopter operating condition. Also, The ECS provides the function of defogging and demisting on the cockpit and gunner windows. Heating/ventilation air is supplied to cockpit and cabin through the air distribution device. The air distribution modes are mainly composed to heating and ventilation, and those are seperated into 6 modes by where are supplied to. Air outlets can adjust air flow rate and air direction except defog/demist system. It is optimally designed to minimize air velocity and noise near the pilots" seats. The 8 air outlets are installed in the cabin to improve cabin air distribution and all air outlets can be adjustable to control air direction and flowrate as desi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