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라연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54집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57 - 8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김구의 〈나의 소원〉’을 자료로 삼아, 고등학교 3학년 참여자들이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지를 내용 이해 전략과 내용 평가 전략의 측면에서 그 양상을 살펴보았다. 전략 사용의 빈도를 기준으로 두 개의 집단을 나누고 전략의 활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두 집단 모두 국어 과목에서 상위권의 성적을 받는 학생들이었지만 독해 전략의 선택과 활용 방법에서도 개인차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학생들의 전략활용에 대한 실상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개별적인 전략 활용의 구체적인 모습 속에서 효과적인 전략의 사용 모델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실제적인 전략 사용의 분석은 학생들의 전략 지도 방안을 모색할 때 의미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들어가기
2. 설득적 텍스트와 비판적 읽기
3. 연구방법
4. 〈나의 소원〉 읽기에 사용된 전략 활용 양상
5. 독해 전략 활용의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