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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명철 (고려대학교) 서문교 (웅지세무대학)
저널정보
한국조직학회 한국조직학회보 한국조직학회보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77 - 11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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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에서 거래적 리더십과 임파워먼트, 조직시민행동에 대한 관계를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 작용을 중심으로 연구한 논문이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 한국에서는 서울, 경기도, 충청도와 중국에서는 북경(北京), 천진(天津), 하북성(河北省)의 제조업체에서 근무하고 있는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한국 234부, 중국 226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거래적 리더십이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력은 중국이 한국보다 훨씬 강하고 예외에 의한 관리가 심리적 임파워먼트에 적지 않은 영향력을 미친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둘째, 심리적 임파워먼트와 조직시민행동 간의 관계에서는 한국은 자기결정력을 제외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하위요인들이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요인에 부분적으로 정의 영향을 미쳤고 중국에서는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모든 요인들이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쳤는데 그 중 자기결정력은 예의성에만, 영향력은 참여행동에만 영향을 미쳤다. 셋째,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에서는 한국은 상황적 보상과 이타성간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를 보여주었으나 중국에서는 상황적 보상과 이타성을 제외한 조직시민행동의 요인들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거의 모든 요인이 매개작용을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결과들을 볼 때 한국보다는 중국에서 거래적 리더십의 역할 및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강한 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으며, 중국진출 한국기업들은 본 논문의 결과를 유념해 둘 필요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가설
Ⅲ. 자료의 분석
Ⅳ. 실증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부록〉 거래적 리더십, 임파워먼트, 조직시민행동 설문문항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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