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인천정각초등학교) 류희수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91 - 134 (4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반성의 의미를 고찰하고 반성 활동을 유형화한 뒤 반성 활동에 대한 지도 방안을 고안?적용하여 수학 학업 성취도 수준이 상, 중인 초등학생 각각 3명 총 6명의 반성 활동 사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교과서 분석, 영재아의 반성 활동 분석, 그리고 사전 실태 조사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반성 활동의 세 가지 지도 방안 중 해답의 타당성 확인하기에 대해서만 문제 해결, 반성 전략 이해, 반성 전략 선택, 반성 전략 실행의 4단계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6차시 분량의 교수 학습 지도안을 작성하여 지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첫째, 전반적으로 살펴보면 반성 활동에 있어 학업 성취도가 상위인 A그룹보다는 중위인 B그룹에서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둘째, 연구자가 제시한 반성전략은 학생들의 수학적 오류 발견과 수정에 있어 효과적이었다. 셋째, 상위 그룹의 학생들은 의지 영역과 융통성 영역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고 반성 영역에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 보였으며, 가치 영역에서는 별다른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반성 활동 지도 방안 설계
Ⅴ. 반성 활동 분석 및 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1]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부록 2] 사전 실태 조사 문항지
[부록 3] 사후 검사 문항지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