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혜란 (서원대학교) 박선희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92 - 120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혼합하여 현업적용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기초로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업적용도 설문문항을 강사와 연구진이 함께 개발하였고, 조사방법으로는 설문과 동료평가 그리고 초점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설문응답자 110명, 동료평가 35명, 인터뷰 9명이다. 연구 결과 첫째, 공통문항 현업적용도 평균값은 3.70이었으나 과정별 문항 현업적용도 평균값은 3.79로 과정별 현업적용도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동료평가의 경우 교육생의 전체 현업적용도 평균값이 3.75임에 비하여 동료의 현업적용도 분석 결과는 3.98로 매우 높은 현업적용도 수준을 보이고 있다. 공통문항 세부 항목별 현업적용도의 경우 업무활용도, 업무능력향상도, 성과향상도 모두 교육생과 동료의 차이검증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초점집단면담 결과 업무 태도의 긍정적 변화, 업무의 관계망 이해, 자신감 증대, 새로운 업무에 관심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과정 개선 사항으로 첫째, 공통 직무교육을 할 때 세부 직무로 구분하여 교육과정을 이원화하는 것이다, 둘째, 구체적인 사례가 교육내용에 포함되어야 한다. 셋째, 최신 전문지식을 교육내용에 포함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