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병룡 (한양대학교) 이지연 (한양대학교) 김은지 (한양대학교) 이동화 (한양대학교) 임정하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학습과학연구 학습과학연구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115 - 14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전 세계적으로 고령인구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으며, 이제 노인은 단순히 사회적 약자가 아닌 사회적 권리를 지닌 주체로 인식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우리 사회는 지식정보화시대를 넘어 지식창조의 시대로 패러다임의 전환기를 맞고 있다. 소셜미디어(Social media), 스마트 기기(Smart device) 등의 출현은 새로운 가치의 창출을 보다 손쉽게 만들었으며, 사람들의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을 변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처럼 급격한 세상의 변화 속에서 살아가는 노인들은 상대적으로 상실감 내지 고립감을 느끼기 쉬우며, 이는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한다. ‘노인미디어교육’은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는데, 이는 노인들이 보다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현재 발전하고 있는 기술을 익히고 실생활에 활용하며 나아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는 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노인 미디어 교육은 대부분 ‘정보화 교육 수준’에만 머물러, 고령층의 창의적인 미디어 학습 욕구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노인들이 스마트미디어의 기술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미디어생산이라는 가치창출을 통해 자기표현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삶의 주체자로서 자기만족과 목적의식, 자아정체성을 강화시키고자 한다. 이는 정보화 사회에서 노인의 정보 접근 문제를 해소하고, 노인 스스로가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리고 노인의 문화와 여가 활동을 다양하게 할 것이다.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노인의 미디어 문화 접근권 보장과 확장을 가능케 하고, 노인의 삶의 질과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 기대해 본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문헌고찰
III. 연구방법
IV.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