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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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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낙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성덕룡 (대원대학교)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54 - 161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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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 동적 설계 및 동적 안전성을 해석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량의 감쇠비를 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고속 및 일반철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소수주형강합성교, PSC Box, Steel Box, PSC, IPC, Precom, Preflex에 대하여 실내 모형실험 및 운행 중 현장계측을 하였다. 이러한 고속 및 일반철도의 대표적 교량형식에 대한 실내외 시험을 통해 대수감소율을 적용하여 감쇠비를 분석하였다. 따라서 철도교량의 감쇠비는 하중크기, 가진주파수, 진폭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기존 철도설계기준에 제시된 감쇠비 하한치와 비교하여 PSC구조 및 강합성구조 철도교량의 경우 감쇠비 하한값을 1.0%로 적용하는 것이 합리적이라 판단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철도교량 구조형식별 모형실험
3. 철도교량 구조형식별 현장계측
4. 철도교량 구조형식별 감쇠비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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