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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기홍 (서울시립대학교) 김의용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48 - 56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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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경 대 길이비(L/D)의 값이 큰 고체 추진기관에서는 축방향 연소불안정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추진제에 금속입자를 포함시키거나 그레인 설계시 축방향 압력 진동을 억제할 수 있도록 형상을 고안한다. Slotted-Tube형 그레인을 적용한 고체 추진기관은 연소시 Slot의 영향으로 인해 축방향 1차 모드 압력진동이 억제되나 연소관 후방 내열재 삭마로 인해 공동이 형성되어 Vortex Shedding에 의한 2차 모드 압력진동이 증폭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4 Slotted Tube형 고체 추진기관의 설계 개선을 통해 Vortex Shedding을 억제하여 연소불안정 현상을 개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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