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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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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식 (국방과학연구소) 강윤구 (국방과학연구소) 임수용 (국방과학연구소) 오종윤 (국방과학연구소) 이경훈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9 - 1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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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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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추진기관의 연소 생성물 중 Al₂O₃는 노즐목으로 빠져나가지 않고 연소관내부에 침적될 수 있다. 침적된 슬래그에 의한 고무내열재의 열반응을 모사하기위하여 특별한 추진기관을 설계하여 시험하였다. 이 특별한 추진기관 시험 중 슬래그 침적양상을 Dynamic Radioscopy로 촬영함으로서 처음 설계한데로 원하는 위치에 슬래그가 침적된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시험방법은 새롭게 설계하려는 추진기관내부의 온도와 압력을 그대로 모사할 수 있어 슬래그에 의한 고무내열재의 재료 특성평가 및 연소관의 내열고무두께를 결정하는 설계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사시험 방법이다. 연소평균압력 770 psi이고 연소시간 50초인 추진기관을 시험하였다. 시험 결과로부터 EPDM 내열재의 삭마는 열량이 큰 슬래그에 의한 고무 열반응보다는 연소가스 유속에 의하여 더 크게 영향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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