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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종 (충남대학교) 박종호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9 - 1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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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연료 램제트 추진의 경우 간단한 구조에 비해 높은 성능과 추진력을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추진기관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두가지 유형의(스파이크 & 피토) 흡입구에 대한 공기역학적 특성을 파악함에 있다. 마하수 3.0의 실험조건에서 연소실의 압력과 0°와 4°의 받음각의 변화에 따라 흡입구 벽면의 압력값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초음속 유동장치와 쉴리렌 시스템을 이용하여 수행되었으며 동일 실험조건에서 스파이크 형이 피토 형보다 약 2배 높은 전압력 회복율을 나타내었다. 전산유체해석을 통하여 흡입구 내부흐름을 실험결과 값과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실험결과
4. 수치해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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