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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창덕 (조선대학교) 임세명 (조선대학교) 김지현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16 - 2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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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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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 엔진의 성능은 구성품 성능 특성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구성품 성능 특성은 여러 조건에서의 많은 실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므로 엔진 제작자는 엔진 구매자에게 고비용의 구성품 성능 특성맵의 제공을 하지 않는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유사한 성능맵을 스케일링하여 사용하는데, 이 방법은 탈설계점에서 큰 오차를 보이는데 특히 성층권 이상의 고도에서 운용되는 가스터빈 성능은 더욱 차이를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PT6A-67A 터보프롭 엔진을 대상으로 하여 제공된 성능 데이터로부터 구성품 성능맵을 역생성 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C++를 이용한 대상 엔진 모델링 결과와 제공된 엔진 성능덱 결과를 비교하여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대상 엔진 특성
3. 대상 엔진 성능덱 자료 분석
4. 구성품 성능선도 역 생성
5. 엔진 성능 모델링 및 검증
6.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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