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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범 (경상대학교) 김종택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459 - 48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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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펀드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외부정보탐색에 의한 시장세분화를 통해 세분시장별로 소비자가 주로 탐색하는 정보원천을 파악하고, 선호하는 펀드상품의 유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Mixture Model을 이용하여 사후적인 시장세분화를 수행하였으며, 정보탐색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적 변수, 심리적 변수, 투자의사결정에 대한 관여와 투자전 고려사항에 등에 대해 세분시장별로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컨조인트분석의 부분가치를 활용하여 세분시장별로 선호하는 펀드의 속성을 밝혔다.
분석 결과 4개의 세분시장으로 나누어 졌으며, 펀드상품 소비자의 외부정보탐색정도는 높음, 보통, 낮음의 3가지 수준으로 구분되었고, 인쇄매체, 방송매체, 인적원천, 인터넷 등 주로 탐색하는 정보원천도 세분시장별로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선호하는 펀드상품의 유형도 수익성과 안정성, 펀드규모, 펀드보수 등에서 세분시장별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펀드상품의 마케터는 표적세분시장을 대상으로 적확한 원천에 광고 등의 마케팅비용을 지출함으로써 효과를 제고할 수 있고, 세분시장별로 맞춤형의 펀드상품을 제공하는 차별적인 마케팅활동이 가능해질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자료의 수집과 연구방법론
Ⅳ. 분석결과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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