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미영 (세종대학교) 김정매 (세종대학교) 이형룡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6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509 - 3,52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국민의 해외전시회 참가동기와 여행상품선택속성이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참가동기를 통한 양질의 전문 참가자를 지속적으로 유치하여 여행업의 고정된 주 수익원으로서 성장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2008년 6월 21일부터 2008년 7월 20일까지 총 250명에게 이메일발송과 설문을 통하여, 회수된 195부 중 측정항목에 대한 무 응답자 15부를 제외한 180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보면 30세 이상의 연령이(5% 유의수준) 기타 연령에 비해 재참가 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참가행동에 대한 특성을 보면 경비에 있어서 회사에서 지불하는 집단이 상대집단에 비해 재참가할 의사가 유의하게 높고(5% 유의수준), 만족도가 높을수록(5% 유의수준) 재방문의사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가동기 요인별 영향관계를 알아보면 새로운 기술습득 동기가 강할수록(10% 유의수준) 재참가의사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여행상품 선택속성 요인별 영향관계에서 상품선택의 편리성 요인이(10% 유의수준) 재방문의사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배경
Ⅲ. 실증설계
Ⅳ. 실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