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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성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54집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229 - 2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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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본고에서 우리사회에서 논술시험과 논술교육이 어떻게 실시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필자가 이 글에서 주장하고 있는 것은 대략 다음의 네 가지이다. 첫째, 세계적 경쟁에서 앞서가는 국가가 되기 위해서 논술교육은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논술의 암기과목화는 안 되지만, 암기과목화를 막는다는 미명하에 통합논술로 가는 것은 논술의 고액과외화를 유발시키기에 곤란하다. 셋째, 현재 우리 사회의 여건상 논술시험은 부분개방형이어야 한다. 넷째, 논술의 평가는 점수제 평가보다는 등급제 평가 혹은
Pass/Fail 평가여야 한다.

목차

[한글 요약]
I. 글을 시작하며
II. 논술시험과 중등교육
III. 통합논술시험 도입배경과 문제점
IV. 논술시험의 세 가지 유형
V. 논술시험의 아킬레스 건, 채점의 공정성 확보
VI. 글을 마치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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