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진철 (조선대학교) 박지영 (조선대학교) 오민정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경영경제 경영경제 제44집 제2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43 - 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 오늘날 고령소비자들은 자신의 실제나이와 자기지각연령간에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만족도와 불평행동을 통해 자신을 젊게 지각하는 고령소비자들의 경우 젊은 소비자들과 비교해서 차이를 보이는지, 아니면 유사한 행동 패턴을 나타내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 자료는 설문조사방법을 사용하였고 지방의 시니어 센터를 방문하는 50대 이상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2011년 6월부터 10월까지 4개월에 걸쳐 258부의 설문이 수거되었다.
주요결과 - 고령소비자들은 자신을 실제나이보다 젊게 지각하고 있었으며, 자기지각연령이 낮은 고령소비자들의 경우 만족도에는 차별적 영향을 보이고 있지 않았지만, 불평행동(무행동, 사적행동, 공적행동) 중 무행동에 있어서는 연령과 정(+)의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고령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불평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존 선행연구와는 달리 소극적이지만 불평행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시사점 - 오늘날 자신을 젊게 지각하는 고령소비자들의 행동패턴을 통해 마케터들로 하여금 고령소비자들을 타겟으로 마케팅전략을 구사할 때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것으로 시사하고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