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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효준 (인하대학교) 이형로 (인하대학교) 김범수 (인하대학교) 이승수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0卷 第5號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385 - 39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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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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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음속-초음속 패널법(panel method)을 이용하여 항공기의 정적 안정성 미계수와 동적 안정성 미계수 및 조종미계수를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사용된 코드는 아음속-초음속 소스(source)와 말굽 와류(elementary horse shoe vortex)의 분포를 사용하고, 그 분포의 크기는 얇은 물체 근사(thin body approximation)을 적용하여 간략히 한 경계조건을 이용하여 계산하였다. 항공기에 부착된 물체 좌표계에서 준정상(quasi-steady) 해석을 통해서 항공기 3축의 댐핑 계수를 예측하였다. 개발된 코드는 삼각날개(delta-wing)의 중립점(neutral point), 롤, 피치 댐핑 계수의 이론치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F-18의 정적, 동적 안정성 미계수와 조종 미계수를 풍동 시험치와 계산치에 비교하여 개발한 코드의 정확성과 유용성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패널법
Ⅲ. 삼각날개 미계수 예측
Ⅳ. 항공기 미계수 예측
Ⅴ.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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