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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기인 (경성대학교) 이시훈 (계명대학교) 김인영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101 - 13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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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미디어 시대에 광고와 관련된 제 내용은 시스템에서 의해서 운영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스마트 미디어 광고의 표준화가 필수적이다. 특히, 광고소재의 표준화와 광고유형의 표준화를 위해서는 메타데이터(metadata)의 표준화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 미디어 광고 활성화를 위해 광고물의 메타데이터를 표준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를 하고, 국내외 방송광고 메타데이터 표준화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디지털 광고 표준화 방안 초안을 작성하는 것이었다. 또한 이 초안에 따라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고 디지털 광고 표준화에 대한 최종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었다. 결과로, 광고 메타데이터의 표준화 방안은 기술영역, 요소, 하위요소, 명명코드, 레이블, 정의 및 설명의 분류 틀에 따라 각 내용이 제안되고 구성되었다. 이와 함께, 표준화를 실현할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며,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고, 일관된 추진 주체가 있어야 하며, 끝으로, 전문가의 참여와 협조가 필수적임을 제안하였다.

목차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 문헌연구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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