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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287 - 314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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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은 지리적 성격이 강한 매체이며 이는 배포범위, 기사 내용, 광고 등의 여러 차원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이처럼 원론적인 지적에도 불구하고 신문 매체의 이러한 지리적 측면에 관해 나온 학술적인 분석은 그 동안 의외로 많지 않았다. 이 연구는 신문의 지리적 성격을 구성하는 차원들을 배포의 지리적 특성, 기사내용과 광고시장의 지리적 특성 등으로 구분하여, 각 차원에서 나타나는 구체적인 특징을 고찰하고, 이 차원들 간의 관계가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실증적으로 살펴보려 한다. 특히 신문 매체의 존립기반인 광고 부문에서 이러한 지리적 성격이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 양상을 보이는지 파악하기 위해, 광고제품의 시장구역별 분포, 광고유형 분포, 광고주 소재지, 소비자 행동에 드러나는 지리적 특성 간의 관계도 추가로 교차 분석하려 한다. 이를 위해 <중앙일보>, <부산일보>, <메트로>, <부산메트로> 등 4개지를 일간신문 유형별로 하나씩 선정하여 신문별로 표본추출한 지면의 기사와 광고를 내용분석하고 이를 배포의 지리적 분포 패턴과 비교해보았다. 분석결과 지리적 성격의 차원별 분포는 전통적인 지리적 유형 분류에서 벗어나 유형마다 상당한 차이를 보여주며, 이는 신문 유형마다 지리적 차원별로 탈지리화 현상이 불균등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1. 문제의 제기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문제와 분석대상, 연구방법
4. 분석 결과
5. 요약과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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