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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영 (경북대학교) 권오섭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295 - 3,31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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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마케팅집약적인 기업도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R&D 투자에 집중해야 하고, 기술집약적인 기업들도 제품의 수명주기 및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마케팅에 대한 지출을 증가시켜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R&D와 마케팅 지출의 시너지 효과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여러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먼저 R&D와 마케팅의 단일 투자는 기업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두 투자안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기업이 속한 산업의 중간 수준 이상으로 투자가 이루어졌을 경우에는 R&D와 마케팅 지출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기업성과가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들은 R&D와 마케팅 동시에 투자할 뿐만 아니라 일정규모 이상을 투자해야만 다른 기업보다 더 큰 기업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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