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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강엽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형모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부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황오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고영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1년도 제37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Nov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763 - 768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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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두되고 있는 바이오가스(Biogas)를 이중 희박 예혼합 가스터빈 연소기에 적용하기 위한 연구로써, 기존 개발된 실물형 이중 희박 예혼합 연소기 버너헤드에 바이오가스 조성을 모사한 CO<SUB>2</SUB> 희석 연료를 사용하여, 가스터빈 연소기의 연소불안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이중 스월이 적용된 이중화염에서 연료분배율(Pilot fuel mass fraction)에 따라 화염구조가 상이하며 이에 따라 연소장의 온도분포와 연소불안정 특성이 결정된다. 동압신호와 phase-resolved OH<SUP>*</SUP> 이미지를 통해 연료분 배율 변화와 CO<SUB>2</SUB> 희석률 증가에 따른 연소불안정 크기 감소와 그 경향을 알 수 있었다. CO<SUB>2</SUB> 희석에 의해 열방출 섭동의 크기가 감소하고 화염속도가 감소하며 이에 따라 화염면의 팽창 즉, 체적의 증가로 인해 연소불안정이 감소되는 것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장치 및 방법
3. 결과 및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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