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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성학 (경북대)
저널정보
새한철학회 철학논총 철학논총 제64집
발행연도
2011.4
수록면
241 - 26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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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덕ㆍ윤리 교육은 무엇을 가르치는 교과인가? 세 가지 기존의 경쟁적인 입장이 있다. 첫째는 도덕?윤리 교육은 근본적?본질적으로 정치교육이라는 입장이다. 둘째는, 도덕ㆍ윤리 교육은 본질적으로 인성교육이라는 입장이다. 셋째는 도덕ㆍ윤리 교육은 근본적ㆍ본질적으로 철학교육이라는 것이다. 필자가 목표로 하는 것은 이 세 가지 기존 입장의 근거 및 옳은 점과 그른 점을 밝히고, 각각의 입장의 교사관, 교육관, 교과서관을 비교 분석하는 일이지만 필자는 본 논문에서는 이 중 앞의 두 가지 입장만을 다룰 것이다. 세 번째 입장에대한 비판적 분석은 다음에 하고자 한다. 도덕?윤리교육을 근본적으로 정치교육으로 간주하는 것은 특정 이데올로기 주입교육으로 되어버려 결국에는 특정정권의 지배논리를 정당화하는 어용교과로 전락할 위험이 농후하다. 이런 입장에서면 교육은 철저하게 정치에 예속되어 그 자율성을 상실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입장에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 있다. 그것은 도덕ㆍ윤리교육은 한국이라는 공동체의 존속과 번영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요구이다. 도덕?윤리 교육의 본질은 인성교육이라는 교육학계의 입장은 학생들이 가져야 할 도덕성이 인습적 도덕성이 아니라 반성적 도덕성이라는 사실을 외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성론자들의 입장에도 고려해보아야 할 요소가 있다. 도덕ㆍ윤리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행함’에 있기 때문에, 학생들을 행함에 이르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학적 기법이 중요하다는 주장이다.

목차

[한글 요약]
I. 서론
II. 정치교육으로서의 도덕ㆍ윤리교육
III. 인성교육으로서의 도덕ㆍ윤리교육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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