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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현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산학연구소 회계정보리뷰 회계정보리뷰 제16호
발행연도
2011.6
수록면
23 - 4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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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학은 대표적인 실용학문이며, 실무적으로 광범위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고 있다. 회계학의 학문적 특성상 다양한 기업에서의 광범위한 수요가 존재하므로 전공에 관계없이 회계교육을 받은 학생의 경우 효과적이고 실직적인 사회진출과 취업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기업 경영의 일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이에 대처하는 능력을 배양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재무제표를 읽고 이해하며, 이를 해석하는 능력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러한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대학 내에서 기초적인 회계교육이 수반되어야 한다. 즉 회계교육은 사회진출용 기초 교양과목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과 학생을 대상으로 회계교육에 대한 수요 현황을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자는 기업의 경우 전국 소재 53개 기업의 인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생의 경우 지방 소재 K대학교의 15개 단과대학에서 재학생의 약10%에 해당하는 1,968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기업과 학생 모두 실용적인 교양과목으로서의 회계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회계교육이 취업 시, 취업 이후, 그리고 취업 이외의 일반적인 경제 활동을 이해하고 영위하는데도 반드시 필요한 사회진출용 교양과목이라는 답변을 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기업과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회계교육에 대한 기업과 학생의 요구 수준을 전략적으로 연계하여 대학 내에서 회계교육을 확대 실시함으로써 교육의 수요자인 산업계와 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설계, 운영할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개요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설문조사 대상
Ⅳ. 설문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부록〉설문지 A -교양계 [기업용]
〈부록〉설문지 B -교양회계 [학생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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